Tiplu's Mind

컴퓨터 램 확인 2가지 방법 '간단히' 정리

반응형

  오늘은 사용 중인 컴퓨터의 램 확인 방법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상 확인법은 수없이 많지만, 그 중에서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입니다. 첫 번째는 윈도우 10으로만 가능하므로 10 이외의 Windows OS를 사용한다면 두 번째로 소개하는 방법을 바탕으로 따라가셔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램 외에 CPU나 GPU도 함께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 살짝은 언급했습니다.




컴퓨터 램 확인 2가지 방법 '간단히' 정리

그래픽카드 사양을 세부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이곳(Link)'을 참고하세요.


  윈도우10 보급률이 높아졌으므로, 아주 쉬운 방법부터 설명을 진행합니다. '윈도우 버튼 → 톱니모양(설정)' 순으로 눌러줍니다.


새롭게 열린 설정 창의 상단부에는 '설정 찾기'란이 존재하는데,


'정보'를 검색한 뒤, 'PC 정보'를 눌러줍니다.


설치된 RAM 부분을 보면 어느정도 용량의 램이 설치됐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다른 Windows OS 버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Windows + R'을 눌러줍니다. 이후, 뜨는 실행 창에 dxdiag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처음 실행하는 경우에는 DirectX 진단 도구가 뜨는데, '예'를 눌러줍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시스템' 탭에 맞춰져있는데, 상단부의 '디스플레이' 탭을 눌러보면 사용 중인 그래픽카드 종류와 GPU 램 용량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은 어렵지만 가장 정확한 방법이 본체를 열어보는건데 귀찮으니까 위 방법들을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