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이 드라이브를 포맷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법

반응형

  오늘은 포맷을 시도하려는 찰나(?) '이 드라이브를 포맷할 수 없습니다'라는 에러가 뜨는 문제의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사용 중인 드라이브를 '우클릭 - 포맷' 순으로 눌러주면 과정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데, 간혹 방금 말한 문구대로 에러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재시도나 재부팅을 한다고 해결되지는 않으며, 따로 디스크 관리 페이지에서 원인 확인을 해야하므로 우선적으로는 이 글을 따라서 진행해보신 뒤, 저와 원인이 다른 경우에는 다른 글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이 드라이브를 포맷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법

관련 글 : 컴퓨터에 설치된 하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엔 '이곳(Link)'을 참고하세요.


에러는 위와 같습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 윈도우 버튼을 눌러서 뜨는 검색창에 diskmgmt.msc를 입력하면 같은 이름으로 검색결과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실행합니다.


  디스크 관리 창이 열립니다. 저는 E 드라이브를 포맷하려고 했고, 위 페이지에서 보면 '페이지 파일'이 활성화 된 상태입니다. 즉, 페이지 파일을 꺼줘야 포맷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 폴더나 열고 '내 PC 우클릭 → 속성'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시스템 창이 열리는데, 좌측의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고급 탭 → 성능 항목 → 설정' 순으로 클릭합니다.


성능 옵션 창에서 '고급' 탭을 클릭합니다. 이후, 가상 메모리 항목 하단부의 '변경'을 클릭합니다.


  가장 위쪽의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를 끄고, '저는' E 드라이브의 포맷이 문제였으므로(즉, 다른 드라이브가 문제이신 분들은 특정 드라이브를 선택해야 합니다.), 'E 드라이브 클릭 → 페이징 파일 없음 체크 → 바로 오른쪽의 설정 클릭' 순으로 눌러줍니다.


  문제가 된 드라이브 부분의 페이징 파일 크기가 '없음'으로 설정된 것을 확인했다면, '확인'을 눌러서 작업을 완료해줍니다. 설정 완료를 위해선 재부팅이 필요하고,


  재부팅 후에 포맷을 다시 시도해보면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디스크 관리' 창에서 페이징 파일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 발생한 문제일 경우에만 이 과정을 통해서 에러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원인 자체가 다른 경우에는 다른 글을 찾아보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