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Macrium Reflect 사용법, 마이그레이션 툴

반응형

  오늘은 저장장치(SSD, 하드디스크 등)간 OS를 포함해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마이그레이션 툴인 Macrium Reflect의 다운로드부터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보통 HDD를 사용하다가 SSD로 바꿀 때 내부 데이터를 그대로 옮기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되는데, 삼성의 경우에는 전용 툴이 있어서 매우 쉽게 옮길 수 있지만 오늘 소개할 툴은 그것보다는 약간은 더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장점이라면 삼성 툴과는 달리 옮기고자 하는 하드나 SSD의 제조사를 구분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필요한 부분만 찝어서 설명을 진행할 것이므로 차근차근 따라오면 어려운건 없을 것입니다.

  준비물은 옮기고자 하는 하드나 SSD, 그리고 SATA to USB 케이블 입니다.



Macrium Reflect 사용법, 마이그레이션 툴

관련 글 : 삼성 SSD로 옮기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곳(Link)'을 참고하여 전용 툴을 사용하세요.


  머큐리움 홈페이지로 직접 이동해서 찾거나, 위 goo.gl 주소의 대, 소문자를 정확히 입력해서 이동합니다.


2018.1월 기준으로는 7 버전이 최신이며, Home Use를 눌러서 받아줍니다.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일텐데, 굳이 건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Download를 눌러줍니다.

(건드린다면, 중간에 다운로드 경로 정도만 바꾸면 될 것 같습니다.)


Yes를 눌러서 받습니다.


게이지바가 올라가면서 받아집니다.


  다 받은 후에는 새롭게 창이 뜨는데(아마도),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화면은 이 글 내용에 추가하지 않았으므로 글에서 보이지 않은 화면은 Next를 눌러서 그냥 진행해주면 되겠습니다.


Home에 체크 후 넥스트,


No에 체크 후 넥스트,


(여기서 옮김 대상인 저장장치를 SATA to USB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해줍니다.)

설치과정을 모두 완료했으면 재부팅 과정을 거쳐줘야 합니다. Yes를 누르고 재부팅하고 오시면 됩니다.

(설명을 계속 따라서 진행하려면 이 글 주소를 따로 복사하거나 즐겨찾기를 이용하세요.)


여기서 뭘 눌렀었는지 잘 기억이 안나는데, 30 days를 눌러줍니다.


실행한 후의 모습입니다.


'Create a backup' 메뉴의 'Clone this disk'를 클릭합니다.


'Select a disk to clone to...'를 클릭합니다.


  대상 하드나 SSD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파티션을 분할해서 사용하려면 이 과정 전에 따로 분할작업을 마쳐놔야 하며, 포맷은 해두면 좋습니다.


Next 눌러서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마찬가지로 스케쥴 항목 역시 Next를 눌러줍니다.


모든 설정이 대강 완료됐고, Finish를 눌러줍니다.


OK를 눌러줍니다.


과정이 진행됩니다.


전체 걸린 시간은 14분 18초였고,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완료가 된겁니다. 완료 이후에는 Close를 눌러서 창을 닫아주고, 컴퓨터를 끈 뒤에 SATA to USB 케이블에 물려있던 저장장치를 현재 사용중인 C드라이브가 깔려있는 저장장치와 교체해주면 됩니다. 이후, 부팅을 해주면 정상적으로 바탕화면까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