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안드로이드 무선 미러링 방법과 방송툴에 화면 넣는법

반응형

  오늘은 안드로이드 OS를 사용 중인 기기의 화면을 PC에 띄우는 미러링 방법과 그 화면을 OBS(Open Broadcaster Software)에 띄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상 캡쳐보드와 같은게 존재한다면 무선 미러링을 할 필요도 없이 바로 캡쳐보드를 사용해서 PC에 화면을 띄우면 그만인데, 그게 없다면 USB를 통한 유선방식이나 이 글에서 소개할 무선 방식을 사용해야 가능합니다. 무선의 경우에는 당연히 선이 없는만큼 앞선 2가지 방법 중에서 가장 반응속도가 느립니다. 캡쳐보드가 없다면 그나마 모비즌을 사용한 유선 미러링이 가장 빠르고 안정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안드로이드 무선 미러링 방법과 방송툴에 화면 넣는법

이 글은 경우에 따라 이미지를 좌우 배열하였으므로, 좁은 화면에서는 위아래로 보일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Screen Stream Mirroring 어플을 받아줍니다. 이후, 실행하면 웹 브라우저에 화면을 띄우는 방법에 대해 주소와 함께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는데, 하단부에 미러링 주소를 브라우저에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웹 브라우저에는 주소를 입력한 것만으로도 쉽게 띄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무선 미러링의 경우에는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소모하는 만큼 와이파이 범위 내에서 하는 것을 권장하며, 함께 사용하는 PC도 같은 무선랜에 유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으로 OBS에 띄우는 방법인데, '좌측 상단부 메뉴 - VLC media player / OBS' 항목을 선택합니다.


좌측 하단부 '소스 목록' 메뉴에서 +를 클릭하고, '미디어 소스'를 선택합니다.


  '로컬 파일 부분의 체크를 해제'한 뒤, '입력' 부분에 앞서 스마트폰에 올라와있는 주소를 적어줍니다. 이후, 확인을 눌러주면


  브라우저에 띄웠을 때와 마찬가지로 OBS 프로그램에 화면이 뜨는데 적절히 크기를 변경해서 사용해주면 되겠습니다. 다만, 스마트폰 내부의 소리가 캡쳐되는 것이 아닌, 마이크를 통해 입력되는 소리가 출력되므로 이 부분을 왜 이렇게 만들 수밖에 없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약간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무선을 사용하는 것인 만큼, 설정에서 기본적으로 셋팅되어 있는 비디오 화질을 좀 더 높여주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