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 방법 2가지, 이것만 알아두자

반응형

  오늘은 컴퓨터의 메인보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보드는 컴퓨터 내에 없어서는 안될 부품이므로 보통 사양 조회 프로그램 등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직접 본체를 열어보기에는 나름대로 귀찮은 점이 있으므로 PC 내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확인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PC들의 기본정보를 열어보면 알려주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간략한 컴퓨터 지식이 없는 경우에는 직접 열어서 확인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간단한 명령어와 프로그램으로 확인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진행할 것이며, 메인보드의 모델명 확인에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므로 이것만 알아도 충분합니다.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 방법 2가지, 이것만 알아두자

메인보드 종류의 확인 방법과 더 세부적으로 확인하는 법 2가지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Windows + R'키를 누르면 뜨는 실행 창에 'cmd'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누르면 위와 같이 명령 프롬프트가 열립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 wmic baseboard get product를 입력하면 Product 바로 아래쪽에 메인보드의 모델명이 뜹니다. 개인적으로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의 메인보드는 'Z97 Extreme4'라고 뜨네요.

  보통 이 과정만 해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만, 이 정보를 포함해서 컴퓨터 사양을 좀 더 세부적으로 알고싶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따라서 진행해도 좋습니다.


CPUID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SOFTWARES - CPU-Z'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이 프로그램은 설치와 무설치 버전 두 가지로 나뉘는데, 마음에 드는 것을 받아줍니다.


(위 이미지는 스크린 샷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무설치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무설치 기준으로는 비트 수 별로 나뉘는데, 모르겠으면 x32 아이콘을 실행해주면 됩니다.


실행하면 위와 비슷한 화면이 뜨는데,


  메인보드 탭에서 아까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확인한 정보보다 좀 더 세부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CPU-Z를 사용하면 이것 외에도 설치된 컴퓨터 부품인 CPU, 그래픽카드, 메모리 등의 세부 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므로 개인적으로는 이쪽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