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컴퓨터 폰트 적용 방법, ttf파일 설치하는법 정리

반응형

  오늘은 컴퓨터에 폰트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폰트를 적용한 뒤부터 바탕화면이나 폴더, 인터넷 등에 쓰는 폰트는 일일히 변경해줘야 하지만 일단 윈도우 자체에 적용만 시켜준다면 할 일의 절반은 끝난 셈입니다. 적용 방법 자체는 매우 쉬운데, 이번 글에서는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폰트와 .ttf 파일로 제공되는 폰트 파일의 적용 방법을 각각 다뤄볼 것입니다.



컴퓨터 폰트 적용 방법, ttf파일 설치하는법 정리

관련 글 : 구글에서 제공하는 Noto Sans 폰트의 경우에는 '이곳(Link)'을 참고하세요.


일반적으로 나눔 글꼴이 가장 넓게 쓰이고 있으므로 네이버 쪽부터 설명을 진행합니다.


  나눔 글꼴은 2008년부터 제작해서 현재(17.10)는 총 8종류를 제공하고 있는데, 아무거나 눌러서 .ttf 버전을 받아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나눔고딕과 나눔스퀘어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이 블로그의 본문에 적용된 폰트 또한 나눔 스퀘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 용도라면 앞서 언급했듯이 TTF가 적혀있는 자신이 사용 중인 OS에 맞는 버전을 받아줍니다.


나눔 글꼴의 경우에는 그냥 실행 후에 설치만 눌러주면 자동으로 여러 파일이 PC에 자동 설치됩니다.


다른 .ttf 파일의 경우에도 더블클릭하여 실행해주면,


좌측 상단부에 '설치' 버튼이 존재하며, 눌러주면 마찬가지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제 남은건 컴퓨터 내부 각종 폰트나 카카오톡, 인터넷 브라우저(익스플로러, 크롬 등) 등의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옵션에 진입해서 받은 폰트로 바꿔주면 끝이나는데, 카톡의 경우에는 폰트 선택에는 제한이 없으나 폰트 굵기 등에는 제한이 있으므로 최대한 가독성 있는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 내부 폰트(파일명, 폴더 상단부 이름 표기부분 등) 또한 제어판에 진입해서 변경이 가능하므로 가독성과 보기가 좋은 폰트를 설정해둔다면 오히려 기존 폰트보다 보기가 좋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