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 모드매니저 사용법, 설치부터 초기 셋팅
오늘은 앞선 글인(Nexus 가입 방법)에 이어서 모드매니저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선 글은 사실 모드 오거나이저 글을 작성하기 위한 가입 방법을 썼는데, 모드매니저로 넘어가려니 가입글을 두 번 쓰기는 좀 아닌 것 같아서 앞선 글을 링크합니다. 우선적으로 가입하고 이 글을 따라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앞선 스카이림의 모드 적용 방법에 대해서는 오거나이저(MO)를 언급했는데, 사실 넥서스에서는 툴을 자체적으로 제공합니다.(=Nexus Mod Manager) 스카이림에 대해서는 MO쪽이 더 편리하고 안정적인게 사실이라 보통은 그쪽으로 하는게 최근의 일반적인 루트이긴 합니다만, 현재 인기있는 폴아웃4나 위쳐3와 같은 게임들에 대해서는 MO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기본 툴(NMM)을 사용해야 하는데, 방법이 크게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적당한 길이로 글을 나눠서 작성했습니다. 이어지는 글은 이 글 최하단의 '카테고리 다른 글 더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 모드매니저 설치와 초기 셋팅 진행하기
필수 : nexusmods의 가입 후에 이 글을 따라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곳'을 참고하세요.
NMM을 받기 위해 넥서스모드로 이동합니다. 로그인 이후, 우측 상단부의 'Install NMM (버전)' 꼴의 텍스트를 클릭합니다.
Windows Vista, 7, 8, 10 / XP 순으로 다운로드 버튼을 제공하는데, OS에 맞게끔 받아줍니다.
설치 화면 중에는 딱 중요한 부분만 나타냈으므로 나머지는 전부 Next를 누르며 넘어가도 무관합니다.
모드가 받아지는 공간을 정해야 합니다. 될 수 있는 한 용량이 넓은 곳에 설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스카이림과 같이 수백 개의 모드를 받는 경우라면 게임도 용량이 상대적으로 큰 HDD에 설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후, 실행해보면 넥서스에서 받을 수 있는 모드를 지원하는 게임들을 찾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우측 하단부의 'Stop Searching'을 눌러서 검색을 중단합니다.
자신이 모드를 설치하고자 하는 임의의 게임을 찾고, 바로 하단부의 '...'을 눌러서 경로를 정해줍니다. 서론부에 언급했듯이 Skyrim은 MO를 쓰는 쪽이 낫고, 나머지는 NMM을 사용해야 합니다. 즉, 다크소울, 위쳐, 폴아웃 4 등등은 이 툴에서 경로를 정해줘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위쳐를 기준으로 진행하나, 다른 게임도 방법은 같습니다.
이 역시 모드가 저장되는 공간을 나타냅니다. 앞과 같이 임의로 지정합니다.
실행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로그인 후, 모드를 받고 적용(자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은 바로 아랫 줄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