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Mod Organizer 사용법 두 번째, 추가 셋팅과 모드 다운

반응형

  오늘은 앞서 작성한 2개의 글(Skyrim Nexus 회원가입, 모드 오거나이저의 다운부터 초기 셋팅 일부)에 이어서, 오거나이저의 남은 셋팅과 모드를 받아서 적용하는 방법(자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상 앞부분은 매우 기본적인 단계고, 본격적으로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이 모드들의 적용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모드를 사용하고 싶다고 해서 A만 깔아서 되지 않고 A를 사용하기 위해 앞서 설치해야 하는 선행 모드들이 있어야 합니다. 즉, 앞서 필요한 것들을 깔아줘야만 자신이 원하는 모드를 쓸 수 있으며, 이것들의 설치 방법은 다른 경우가 많으므로 이 글에서 모든 것을 언급할 수 없는 점은 양해 바랍니다.

  어디까지나 앞서 작성한 2개의 글을 비롯한 이 블로그의 오거나이저 관련 글은 이 부분에 처음 진입해서 따로 설정해보는 사람을 대상으로 작성하였으므로 내용이 절대로 깊지 않습니다.(세부적인 선행 모드 설치법이라던가 하는 것들은 인터넷을 좀 더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Mod Organizer 사용법 두 번째, 남은 초기 셋팅과 모드 다운 ~ 설치 방법

모드 관련 다른 글들은 이 글 최하단부 '카테고리 글 더보기'에 정리했으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3번째 아이콘인 '프로필'을 눌러줍니다.


  일반적으로 프로필마다 어떤 모드를 활성화 할 것인가에 대해서 선택이 가능하므로 따로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Default도 프로필 이름이므로 뭘 사용하든 무관합니다. 단, 하단부의 '전용 세이브 사용' 부분에 체크를 해둔다면 그 프로필은 오거나이저 폴더 내에 세이브가 따로 저장되므로 원본 세이브와 엮일 일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입니다.(실제로 모드를 많이 설치하면 이전의 세이브와의 충돌로 인해 불러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따로 만들어두는 것이 나중을 위해서 좀 더 편리합니다.)


'새 프로필'을 기본으로 사용하게끔 맞춰봤습니다.


이제, 모드를 받으러 가야하므로 2번째 아이콘인 '넥서스에서 모드 검색'을 클릭합니다.


  앞서 작성한 글을 바탕으로 로그인 과정까지 마쳐두면 'FILES' 메뉴를 눌렀을 때 파일 찾기, 카테고리, 새로 업로드 된 모드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처음 사용하는 만큼 사용자들이 가장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Top files'로 이동합니다.


이곳에서는 최근 2주간의 인기 모드들을 25개 단위로 확인할 수 있는데, 필수 중에 필수인 SkyUI를 눌러봅니다.


위처럼 모드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나타나있는데, 이를 오거나이저로 받아야 합니다.


  하단부의 파일 메뉴를 선택하면 위처럼 구버전부터 최신버전까지 받을 수 있는 링크가 존재하는데, PC에는 오거나이저가 설치된 상태이므로 스크린 샷과 같은 녹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런데,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이 모드만 받아서 설치한다고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SKSE가 스카이림의 실행파일이 있는 폴더에 먼저 설치되어야 한다고 나와있으므로 링크를 눌러줍니다.


  installer를 눌러서 파일을 받고 앞서 언급한 Skyrim의 실행 파일이 있는 폴더에 설치해줍니다. 그리고 오거나이저를 재시작한 뒤에 다시 아래와 같은 녹색 버튼을 눌러서 받아줍니다.


이걸 눌러주면 됩니다.


이후, 오거나이저로 받는 과정을 거쳐주고, 더블클릭으로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경우에는 좌측의 리스트에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왼쪽 네모칸에 체크를 해야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나중에 모드가 늘어나는 것을 고려해 '우클릭 - 이름 바꾸기' 기능을 통해 이게 어떤 기능이 있는건지 미리 적어놓습니다.


위와 같이 작성했다면 SkyUI 모드를 스카이림에 적용 완료한 상태입니다.


  모드의 수가 많아졌다면 우측 플러그인 탭의 'LOOT 정렬'을 가장 마지막 모드 추가 후에 한 번 눌러주는 것으로 실행시 충돌을 어느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것 외에도 Top files에서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하나하나 받아서 위처럼 이름을 다 적어준다면 이후 정리할때 생각보다 쉽게 필요한 것을 넣고, 필요없는 것을 빼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장 간단한 모드 적용 방법에 대해서만 다뤘는데, 이것들 외에도 광원 패치인 ENB 등은 그것들만의 설치 방법이 있으므로 따로 찾아봐야 할 것입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