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마인크래프트 펄미션의 초보자를 위한 안내

반응형

  오늘은 마인크래프트 내에서 각 그룹별로 특정 플러그인의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목대로 깊이 다룬 글이 아니므로 펄미션 내의 기본적인 기능 중에서도 필수적인 부분만 다뤘고, 처음 받은 파일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대해서 앞쪽에서 자세하게 다뤘습니다. 감이 오지 않는 분들은 이 글을 통해서 조금의 감이라도 잡았다면 꽤나 큰 이득을 얻은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인크래프트 펄미션, 초기 설정의 핵심만을 설명하였다

이 툴을 가장 처음 사용하는 분들의 이해를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우선, 위 페이지를 대, 소문자 틀리지 않게 입력하여 이동해줍니다.


펄미션 강좌인 만큼, PermissionsEx가 필요하므로 받아줍니다. 위 페이지에서는 항상 최신버전 입니다.


  등급이 2개 이상(특정 등급1, 2, OP)이라면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서 SetRankPEX도 필요하긴 합니다만, 이 글에서는 등급이 1개인 경우(특정 등급, OP)를 대상으로 작성하였으므로 SetRank가 존재한다는 부분 정도만 언급하고 지나갑니다.


  일반적으로 각 마크 버전에 맞는 버킷을 사용해서 서버를 1번 이상 정상적으로 열었을 경우에는 위와 같이 여러 폴더 및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plugins 폴더로 이동합니다.


받은 펄미션 플러그인을 위 폴더에 넣고 서버를 실행해줍니다.


이후, 같은 경로에 펄미션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줍니다.


  스크린 샷의 plugins 폴더에 LaggRemover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이 글에서 다룰 내용에서 펄미션을 통해 LaggRemover 플러그인 사용 권한을 주고자 추가적으로 넣었습니다. 유저마다 필요한 툴을 위에 넣고 최종적으로 서버를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펄미션 폴더로 이동하면 permissions.YML 파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워드패드나 Notepad++ 툴을 사용해서 실행해줍니다. 이 글에서는 후자인 Notepad++를 사용하였으며, 짜피 띄어쓰기 문제이므로 워드패드를 사용하더라도 사용상의 차이점은 없습니다.(워드패드를 더 추천합니다.)


처음 실행해보면 위처럼 거의 적힌 내용은 없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Lagg… 플러그인의 사용 권한을 OP(관리자 권한)이 아닌 유저도 사용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 단적으로 '/lr ram(기능에 대해서는 생략합니다.) 명령어'를 대상으로 실험해보겠습니다.


'/lr ra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펄미션에 위와 같이 '- lr.*' 노드가 한 줄 추가되어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기본 그룹 이름은 test로 변경하였고 위처럼 '- modifyworld.*'의 바로 위쪽에 똑같은 영역만큼 띄어쓰기를 해주고 '-lr.*'를 입력했습니다. 또한, default 부분을 true로 둔다면 관리자 권한이 아닌 유저가 진입했을 때 기본적인 그룹이 된다는 말입니다.

  정리해보면, 관리자가 아닌 유저가 이 서버에 들어왔을 때 기본적으로 'test'라는 그룹에 속하며, 이 그룹에서는 Laggremover 플러그인에서 노드 lr.*에서 허용하는 부분의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말입니다. 즉, 특정 플러그인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사용할 수 없다는 말이 됩니다.


  서버에 입장한 유저가 자기 자신에게 OP 권한을 주려고 한다면 펄미션에는 관련 노드가 test 그룹에 추가되어있지 않으므로 당연히 사용할 수 없다는 경고문구가 뜨게 됩니다.


하지만, lr.* 노드를 추가했으므로 노드에서 지정된 명령어 중에 /lr ram을 사용하게 된다면,


   위처럼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일반 유저가 plugi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펄미션을 통해 직접적으로 권한을 부여해야 하며, 여러 등급에 대해서 다루는 것은 초보자를 위한 설명이므로 다루지 않았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