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iOS7 탈옥 안정화 : 소스 추가, 보안 강화

반응형

  오늘은 iOS7을 탈옥 후, 안정화 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의 iOS 2.x대 까지는 탈옥 후에 불안정한 부분이 꽤 많았었으므로 안정화가 이런 의미로 사용됐었지만, 지금은 탈옥툴 자체가 하기도 쉽게끔 만들어진데다 옛날에 비해서 불안정한 부분도 크게 없으므로 소스를 추가하는 것과 MobileTerminal을 통해 탈옥 후 자동으로 변경되는 루트 비밀번호인 alpine을 변경하는 것 정도가 안정화라고 생각됩니다. 덧붙이자면 필수 앱을 설치하는 것도 이에 속할 수 있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추가하면 좋은 소스들과 모바일터미널을 이용해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며, 이 글은 아이패드 미니 레티나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iOS7 탈옥 안정화 : 소스 추가, 보안 강화

Jailbreak 방법은 앞선 글인 '이곳'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시디아를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이 뜹니다. 이전 글에서 Cydia 실행 시 User, Hacker, Developer 3개 중에서 User를 고르고 마쳤었는데, 이어서 진행합니다.

 

  아이패드의 경우에는 화면을 옆으로 눕히면 Manage를 누르지 않아도 Sources 메뉴가 활성화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일반적인 아이폰의 경우에는 Manage → Sources 순으로 이동해야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BigBoss 등의 소스는 이미 추가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스 탭에서 '우측 상단의 Edit → 좌측 상단의 Add' 순으로 눌러주어야 화면처럼 추가가 가능합니다. 하단부에 여러 주소를 적을텐데, 너무 많은 추가는 다양한 주소에서의 시디아 앱을 받게되므로 앱간의 충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진정한 안정화란 '크랙 어플을 사용하지 않음'이 답일 것 같습니다. 

http://는 기본적으로 입력되어 있으므로,

  소스 추가 부분이 최신 정보를 유지하지 못해서 임시로 지웠습니다. 확실한 주소를 얻는 경우에 재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에 2 ~ 3개 정도만 골라서 추가해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것 말고도 더 있지만, 많이 알려진 앱들은 이것만으로도 충분하므로 적지는 않겠습니다.

 

추가할 때 Source Waming라는 경고 창이 뜨는데, Add Anyway를 눌러주면 진행됩니다.

 

이런식의 Updating …을 눌러서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어플은 Search를 눌러서 검색 및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화면은 주로 사용하는 탐색기 유틸인 iFile을 검색한 화면입니다. 보통 BigBoss의 앱이 최상단에 뜹니다.

 

  Install을 눌러서 설치하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진행하며, 탈옥 후에는 보안 문제가 직결될 수 있으므로 모바일터미널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에 MobileTerminal 검색 후 받습니다. 스크린 샷에서도 보이듯이 iOS7 전용은 따로 있으므로 적당히 구분해서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Cydia에서 받으면 좋을만한 앱을 정리하고 있는데, 추후 포스팅이 적힌다면 본문 최하단이나 댓글에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홈 화면에 Terminal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su root'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return(기본 엔터위치)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뜹니다. 스크린 샷 두장으로 표현하려니 모자를 것 같으므로 글을 따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su root를 입력하면 2번째 줄에 'Password:'가 뜨는데, alpine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return을 눌러주면 3번째 줄처럼 '… root#'이 보일 것이며 passwd를 입력 후 엔터.

  다음으로 New password와 Retype 부분에는 자신이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보통은 시야에 비춰지지는 않으므로 한번에 잘 입력해야 합니다. 잊어버리지 않을 문자로 작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바로 위 화면처럼 뜨면 적용이 완료된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시디아에서 받으면 좋을만한 앱을 정리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