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windows old 삭제를 통해 용량 확보하는 방법

  오늘은 갑작스레 용량을 차지하는 windows old 파일의 삭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약 10일정도 전에 반년 넘게 안하던 윈도우 업데이트 과정을 거쳤는데, 그 때문인진 모르겠지만 old 파일이 추가적으로 생겨서 23기가 정도를 잡아먹고 있더군요. 때문에, 삭제로 빠르게 끝내려고 했으나 그마저도 삭제가 막혀있어서 찾아보다 보니 꽤 쉽게 깔끔하게 제거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SSD를 사용 중이라면 더더욱 old 폴더가 필요가 없을 것이므로 용량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이걸 지워서 추가 공간을 확보해주는 것이 PC의 처리속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windows old 삭제를 통해 용량 확보하는 방법

관련 글 :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용량 확보 3가지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즐겨하는 게임의 패치를 받으려는 도중, 용량이 부족한지 다운로드 속도가 0에 수렴하기에 무슨 문제인가 하고 찾아봤더니 기존 검사에는 발견하지 못했던 Windows.old 폴더가 갑자기 생겨있더군요. 얼마 전에 업데이트를 하면서 자동으로 백업이 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번 랜섬웨어 관련 일로 업뎃하신 분들도 저처럼 용량이 작은 SSD를 사용 중이라면 해당 폴더가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OS가 설치된 디스크 '우클릭 - 속성'을 눌러서 속성 창을 열어줍니다.


디스크 정리를 클릭합니다.


새롭게 뜬 창에서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합니다.


스크린 샷과 마찬가지로 '이전 Windows 설치'라는 항목을 찾아서 체크를 한 뒤, '확인'을 눌러줍니다.


  추가적으로 경고창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여기서 '예'를 눌러주면 삭제 절차를 거치면서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Windows.old 폴더가 삭제되게 됩니다. OS가 설치된 드라이브는 SSD와 HDD 구분 없이 어느정도의 여유 공간을 확보해서 PC가 구동되는 속도가 용량에 의해 느려지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