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모니터 144hz 설정법과 불량화소, 빛샘 테스트 방법

반응형

  오늘은 144hz를 지원하는 모니터에 한해 144hz를 설정하는 방법과 초기 모니터의 불량화소 및 빛샘을 테스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그래픽카드 출시 스펙'보다 '신규 게임들이 원하는 그래픽카드의 수준'이 뒤떨어지는 상황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VR 제외) 이게 무슨 말이냐면, 최신의 그래픽카드 기종을 사용한다면 게임을 구동하는데도 불구하고 모니터의 60hz 제한으로 인해 수직동기화(60프레임 제한을 걸어주는 기능) 때문에 그래픽카드의 자원이 남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이때, 모니터를 144hz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교체시키게 된다면 자신이 사용하는 PC의 성능이 따라줌에 한해서 확실히 더 부드러운 게임 화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모니터 144hz 설정법과 불량화소, 빛샘 테스트 방법

관련 글 : 윈도우10의 최적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이 글은 윈10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바탕화면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순으로 눌러줍니다.


새롭게 창이 뜨는데, 하단부로 드래그 해줍니다.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을 눌러줍니다.


또 하단부로 쭉쭉 드래그 해줍니다.


'어댑터 속성 표시'를 선택합니다.


'모니터' 탭에서 화면 재생 빈도를 144Hz로 설정합니다.


불량화소는 위 페이지의 설명대로 진행하면 확인할 수 있으며,


  빛샘 현상은 불을 끄고 모니터에 불량화소 테스트 페이지의 까만 화면을 띄워주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용에 문제 없을 정도의 빛샘이라면 괜찮지만, 그 이상의 빛샘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AS나 교환 등의 처리를 빠른 시일 내에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니터의 144hz 설정 이후에는 게임 내에서 수직동기화 설정을 풀어주고, 프레임 제한을 144로 걸어주면 됩니다. 게임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해주지 않는 경우에는 다른 툴을 사용해서 해주면 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이후 추가적으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