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카카오톡 백업 복구, 친구목록과 대화내역까지 이어가는법

반응형

  오늘은 다른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로 중요 내용을 옮길 때 거쳐줘야 하는 작업 중 하나인 대화 및 대화방 내용의 백업 및 복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는 이런 기능이 없었어서 개인적으로는 기기를 바꾸고 나면 대화내용을 모두 초기화 해야하는 불상사를 겪었어야 했지만, 지금은 기기를 바꿔도 카톡의 기록은 온전히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이 추가됐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것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며, 저장법만 안다면 이후의 복원은 매우 간단합니다.

(라곤 해도, 스마트폰을 분실하면 전부 소용없는 일이 되어버리므로 중요 데이터는 꾸준히 PC나 클라우드 등에 저장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카카오톡 백업 복구, 친구목록과 대화내역까지 이어가는법

이 글은 이미지를 좌우 배치하였으나, 화면이 좁은 환경에서는 위아래로 보일 수 있습니다.


우선, iOS의 카카오톡 기준으로 우측 하단부의 '더보기 - 채팅 - 대화 백업' 순서대로 이동합니다.


  '대화 백업하기'를 눌러보면 최종적으로 옮기는데 필요한 비밀번호를 입력해달라는 창이 뜹니다. 짜피 자신 외에는 아무도 접근하지 않을 것이므로 잊어버리지 않을 수준의 매우 간단한 번호나 익숙한 비번을 사용해주도록 합니다.


백업은 과정 중에 메뉴를 찾아서 들어가는게 가장 복잡할 정도로 매우 간단합니다.


이제 옮기고자 하는 기기로 이동한 뒤, 폰 인증 및 카톡 이메일 로그인 과정을 모두 거쳐줍니다.


  그렇게 되면 평소처럼 바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백업 데이터가 존재하므로 이 백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카톡을 복원해주면 됩니다. 생각보다 매우 필요한 기능임에도 불구하고 이 기능 자체의 업데이트가 출시 몇 년 후에 이뤄졌다는게 살짝은 신기할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