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창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을 강제 창모드 시키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제목 그대로 강제로 창모드를 적용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게임에서 기본적으로 창모드를 지원하므로 '창모드가 안되는 게임도 있나?' 하는 분들이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생각보다 꽤 있습니다. 과거에는 많은 게임이 지원을 안했습니다만, 멀티태스킹의 유용함 때문인지 PC 사양의 상승 때문인지 최근 게임들은 거의 이 모드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간혹 되지 않는 게임들이 있습니다. 그것들을 위해 따로 툴을 소개합니다. 이 툴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앞에 언급한 문제를 해결해주긴 합니다만, DX11까지만 커버해주므로 DX12이상을 사용하는 게임의 경우에는 현재는 안됩니다.(추후 업데이트로 가능해질 것으로 생각됨)



창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게임을 강제 창모드 시키는 방법

아래 페이지로 이동해서 설치버전을 받거나, '이곳'을 눌러 무설치 버전을 받아서 글을 따라 진행하세요.


설치버전을 받으려고 한다면 위 페이지의 주소를 대, 소문자 정확하게 입력하여 이동한 뒤,


중앙 상단부의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서 받으면 됩니다.


  이 글은 무설치 버전을 기준으로 진행했습니다. 우선, 받고 압축을 푼 뒤에 실행합니다.(설치 버전의 경우에는 설치 과정을 거친 뒤에 바탕화면에 추가적으로 생긴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하면 됩니다.)


실행한 뒤, '우클릭 - Add' 순으로 눌러줍니다.


  이후, Main 탭에서 Path 우측의 '...' 버튼을 눌러서 게임의 실행 아이콘(정식 경로)을 선택합니다. 이후, 하단부의 Generic 부분에 있는 'Run in Window'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좀 더 아래쪽에 있는 창모드로 실행할 경우 W(가로길이 픽셀), H(세로길이 픽셀)을 지정해줍니다.


  다음으로 Video 탭에서 'Lock win style'과 'Fix Parent Window'에 체크합니다. 이후, 우측 하단부의 OK를 눌러서 설정을 완료합니다.


  DXWnd의 화면에 방금 추가했던 실행 파일이 등록된 것을 볼 수 있는데, '더블클릭'하거나 '우클릭 - Run'을 누르면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안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그 경우에는 무설치를 사용했다면 설치 버전을, 설치를 사용했다면 그 반대를 써보고 그래도 안된다면 다른 툴이나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