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XSplit Gamecaster로 트위치 방송하는 방법, 핵심 정리

반응형

  오늘은 이전에 소개했던 Broadcaster가 아닌, Gamecaster로 트위치의 방송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Split 사이트로 이동해보면, 프로그램이 위와 같이 두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사용해봤더니, 무료버전을 기준으로 해서 게임을 창모드로 열고 부가적인 창을 화면에 띄울려면 Broad쪽이 나았고, 게임만 띄워놓고 올라오는 채팅창을 자신만 볼 수 있도록 게임 화면 위에 띄워놓는 부분에는 Gamecaster쪽이 나았습니다. 프레임을 떨어뜨리는 정도는 둘 다 OBS보다 적었기 때문에 OBS에서만 가능한 작업이 아니라면 XSplit 쪽을 권장합니다. 우선적으로는 트위치 방송만 실험해봤으므로, 이를 통한 아프리카 방송 등의 작업은 이후에 추가적으로 알아보고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인 글 작성 또한 이 글의 최하단부 같은 카테고리 정리 란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정리하자면 잔에러를 제외하고 현재까지 알아본 방송툴로 XSplit Brod = Game > OBS > Afreeca 라이브 캠 순을 개인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XSplit Gamecaster, 트위치 방송을 기준으로 사용법을 알아보자

Broadcaster의 경우의 사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브로드캐스터를 포함해 일단 위 페이지에서 무료를 기준으로 최신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캐스터의 경우엔 브로드의 우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설치 과정 도중에는 딱히 중요한 곳이 없습니다.


설치 완료와 함께 실행하면 됩니다.


  XSplit을 처음 이용하는 경우에는 실행 이후 '지금 등록하기'를 선택해서 간단하게 회원 가입을 마쳐줍니다. 이전에 따로 계정을 만든 경우라면 이전에 사용했던 내용을 바로 이용하면 편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바로 트위치 등의 스트리밍 사이트 로그인을 등록해둘 수 있지만, 하지 않아도 프로그램 내에서 진행 가능합니다. 때문에, 적절히 선택하고 생략해도 됩니다.(방송을 켜려는 시도를 하려면 당연히 언젠가 로그인은 거쳐두어야 합니다.)


  처음 시작 부분에는 여러가지 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나와있는데, 정확히는 딱히 중요한 부분은 없으므로 그냥 이 글에서 언급하는 부분만 따라와도 무료 버전을 기준으로 충분히 이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무료 버전에서는 캡쳐카드를 이용해서 화면에 찍는 것이 게임캐스터 기준으로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콘솔을 통한 방송은 이 툴로는 진행할 수 없습니다.


  계정 탭 내의 '라이브 스트리밍' 탭에서 방송을 진행하고자 하는 서비스(이 글에서는 트위치)를 선택하고 로그인 과정까지 마쳐놓습니다.


  이후, 세팅에서는 '자동'으로 등록되어 있으나 방송 세팅 부분의 화질은 진행하면서 핑이 튀는 정도를 확인한 뒤에 적절히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우측 하단부에는 프레임과 CPU 로드율을 나타내는데, 이게 게임 진행 중에 어느 부분에 위치할지 추가적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핫키에는 이 글을 기준으로 방송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설명하므로 '스트림' 부분만 따로 맞춰두거나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아도 충분히 조작 가능합니다.


   게임을 실행한 뒤에 부가적인 게임캐스터 창이 나타나면서 준비가 되었다는 등의 메시지가 떴다면, 이후 'CTRL + TAB' 키보드 키를 눌러서 위와 같은 창을 불러옵니다. 가장 왼쪽의 '스트림'을 누르면 기존에 게임캐스터에 등록했던 트위치 등의 방송 스트리밍을 진행하게 되는 것이고, 자신만 볼 수 있도록 위와 같이 방송 진행 중의 채팅 또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브로드캐스터보다 편리합니다. 때문에, 어떤 툴을 사용할지는 모두 다 사용해보거나 제가 작성한 글들을 통해서 선택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