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다운로드 폴더 바꾸기, IE와 Chrome의 경우

반응형

  오늘은 매우 기본적인 팁인 현재 가장 많이들 사용하는 두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구글 크롬의 다운로드 경로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은 IE 기준으로 '컴퓨터 이름 - 다운로드' 순의 폴더명을 따라서 저장이 되긴 합니다만, 이게 문제가 실시간으로 보이지 않는 창이므로 평소에 켜두지 않는다면 계속 받기만해서 이후엔 사용이 필요없는 파일이 쌓인다던가 하는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하기 전에 OS를 설치한 직후 등의 상황에 경로를 미리 자주 열어보는 곳으로 바꿔두게 되면 파일이 쌓이는 등의 문제를 막을 수 있으므로 이 글에서 언급하는 두가지 종류의 브라우저에 대한 방법 중에 자신이 사용 중인 툴에 대해 변경해준다면 이후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폴더 변경하는 방법, IE & Chrome

매우 기본적인 팁이므로 알아만 둔다면 이후에도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IE의 경우엔 우선적으로 단축키를 이용해서 변경할 수 있는 창을 쉽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인터넷 창을 켠 상태에서 키보드 단축키인 'Ctrl +J'를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은 내역 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부에 뜨는 '다운로드 옵션' 창에서 '찾아보기'를 선택해서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크롬의 경우엔 익스플로러 보다는 간단하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꽤나 단순한 편에 해당합니다. 우측 상단부의 '메뉴 - 설정' 순으로 선택합니다.


   스크롤 하다보면 하단부에 누를 수 있는 '고급 설정 표시'가 있는데, 누른 뒤에 좀 더 스크롤 해보면 위와 같이 기본적으로 정해져 있는 다운로드 위치와 이 부분을 추가적으로 바꿀 수 있는 '변경...' 버튼이 우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버튼을 눌러서 자신이 원하는 위치로 바꿔주면 손쉽게 해결이 완료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