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GTA5 PC 사양, 구동하기 적절한 옵션과 여부 확인법

반응형

  오늘은 15년 4월 14일에 출시되는 PC버전 GTA5의 사양과 구동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그래픽 체감상 13년에 출시된 PS3 버전에 비해 14년 말에 나온 PS4 버전이 텍스쳐 선명도를 포함해서 외형적인 부분을 좀 더 다듬고 안티앨리어싱을 조금 적용한 것으로 느껴집니다.(이외 후광이나 물의 생동감 등이 추가적으로 향상되었었죠.) 물론, 이 부분에 1인칭 모드도 추가되었으므로 같은 PS4일 때 1인칭을 넣지 않았었다면 프레임 안정화가 좀 더 뛰어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그래도 플스3와 엑박360에 비하면 프레임 유지력이 뛰어납니다.) 실질적으로 콘솔을 사용해서 플레이 하는데 1인칭 시점의 경우에는 겨우 운전만 가능한 정도입니다. 때문에, 2인 이상 동승하지 않는 경우엔 단지 눈호강이나 다른 분위기를 느껴보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색다른 시도임은 분명하나, 콘솔까지는 이걸 쓰지 않고 다른 컨텐츠를 보강하는데 썼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은 있습니다.

  아무래도 차세대 콘솔보다는 PC쪽이 여러 사양에도 맞춰볼 수 있는데다 고옵 이상만 되더라도 콘솔을 넘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앞에서 1년간의 변화가 있었듯, 이번도 마찬가지로 좀 더 현실에 가깝게 외형을 다듬는다거나 PS4에서 있었던 불안정한 면을 보완한다거나 하는 정도의 작업은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GTA5 PC 사양이 의외로 낮게 측정되었다

앞서 작성한 PS4 GTA5 관련 글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발매일이 가까워지면서 발표된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최저사양은 참고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권장사양 기준으로 i5 CPU에 그래픽카드를 GTX 660 까지만 꼽아도 되는 것으로 보니 향상된 텍스쳐 대비 최적화가 뛰어났거나 시중에 발표된 스크린 샷이 풀옵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예상대로라면 GTX 660 정도로 PS4보다 약간 더 낮은 수준의 화질을 내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른 확인법은 위 페이지로 이동해서 자신이 사용 중인 PC 정보를 사용해 직접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PC 하드웨어의 사양이 어느정도 되는지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에 이 방법을 사용하면 어떤 부품에서 모자란지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오픈 전에 어떤 부품을 교체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정하기에 편합니다.


검색 후, 위와 같이 선택한 뒤에 파란색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자바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진행할 것이고, 만약 셋팅이 끝났다면 위와 비슷한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상태라면 최저와 권장 모두 녹색 불이 밝혀져 있어야 합니다.


   하단부로 스크롤하면 현재 사용 중인 하드웨어와 앞서 언급했던 권장사양과의 비교가 나타나 있습니다. 우측의 푸른 그래프는 조회한 사용자 중에 하위 %를 나타낸 수치이며, 이 부분이 높을수록 좀 더 원활하게 구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권장하는 옵션으로는 그래픽카드와 비슷한 가격대의 i5 CPU와 그래픽은 GTX 960 이상 급의 사양을 장착하는 것이 그나마 효율적인 비용으로 즐기기 위한 옵션이라고 보면 됩니다. CPU의 경우엔 돈을 좀 더 들여서 i7까지 올려도 이후 수 년 간은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그래픽카드보다 교체 주기가 대체적으로 길다) 이후 출시되는 컨텐츠에 따라 GPU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사용해도 무난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