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아이피타임 연결 차단/허용 및 신호 2개 만들기

반응형

  오늘은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경우, 인터넷 사용에 심한 부하를 주는 아이피를 차단하는 방법과 신호를 여러개 만들어서 각 신호당 인터넷 속도의 제한을 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가정집이라면 암호만 걸어도 집 내부에서 어떤 기기를 연결하든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사람들의 왕래가 잦거나 공용인데 심한 부하를 일으키면서 사용을 해서 자신이 사용하는 넷의 상태마저 안좋게 만들어버리는 경우에는 따로 차단하거나 공용 전용으로 만들어서 다운로드 속도를 크게 낮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 외에 원룸과 같은 곳의 경우에는 공유기가 아니라 허브를 사용하는 경우일 수 있으므로, 따로 허브를 건드리지 않는다면 부하 관련 문제는 해결하기 힘들 것입니다.(사용 환경이 여러가지가 있는 터라, 예외적인 상황을 하나 언급하였습니다.)



아이피타임 연결 차단 및 허용 또는 신호를 2개 이상 생성하는 방법

공유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관리자 페이지는 위의 숫자 8개로 적힌 주소를 입력하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접속하기 위해서는 유선이나 무선 둘 중 하나로 무조건 연결이 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이 글은 펌웨어 9.50 버전(15년 3월 현재 최신)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구 버전의 경우에는 인터페이스나 내부의 디자인이 좀 다를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완료되었다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접속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MAC 주소를 통해 허용 및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고급 설정 - 무선랜 관리 - MAC 주소 인증' 순으로 이동합니다.


  이곳에서 현재 연결된 기기를 MAC 주소 우측의 회색 표시된 내부 아이피 및 이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체크 후 등록하면 왼쪽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단부 'MAC주소 인증' 부분에 무선 연결 허용으로 맞춰놓고 체크한 뒤, 우측 하단부의 적용을 눌러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맞춰두면 MAC 주소를 등록한 기기만 해당 신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호를 여러개 만들어서 특정 신호에만 속도 제한을 거는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좌측 메뉴에서 '멀티 무선네트워크'를 선택합니다.


위 목록에는 건드리지 않았다면 하나만 나타나 있습니다. '새 무선네트워크'를 클릭합니다.


   이제 신호가 하나 더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하단부 목록에 '최대속도설정'이 있으므로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공간의 경우엔 새로 만든 것만 따로 제한을 걸어서 공유기에 전달되는 부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활용만 해준다면 공유기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물론, 각 신호당 MAC 주소 인증을 통해 허용이나 차단이 마찬가지로 가능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