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컴퓨터 용량 늘리기, 3가지 방법의 소개 !

반응형

  오늘은 컴퓨터의 용량을 늘리는 방법 중, 3번째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들 이외에도 글이 좀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3가지 방법이 가장 큰 폭으로 줄여주기 때문에 다음 글부터는 따로 따라하지 않아도 무난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PC들은 대체로 SSD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윈도우 기능 중의 일부를 끄게되면 수 기가정도는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언급하는 부분은 pagefile.sys를 삭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용량인데, 메모리를 높게 사용할 수록 많은 용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pagefile은 PC의 메모리가 부족할 때 용량을 이용한 메모리 운영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 부분을 껐을 때는 가상메모리의 사용이 해제되었다는 것이므로 용량에 따라서 기존에 하던 작업을 전부 소화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용량이 부족하다면 일단 꺼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켜는 방법 또한 본문 내에 설명) 나머지 2개의 글은 '카테고리 글 더보기'를 통해 이어서 설명할 것이므로 글 최하단부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용량 늘리기의 3가지 방법

남은 두가지 중 하나인 수 기가 확보의 핵심적인 셋팅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이전 글과 마찬가지로 TreeSize를 이용해서 미리 용량을 파악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는 최근 16기가로 램카드를 2개 더 끼우려 고려하고 있었으나, '가상메모리를 같이 사용하면' 개인적인 작업 시에 메모리가 부족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아서 pagefile.sys를 제거하지 않은 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컴퓨터는 약 7.9GB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위와 같이 '컴퓨터 - 속성' 순으로 이동합니다.


시스템 화면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눌러줍니다.


'시스템 속성' 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고급' 탭의 설정을 눌러줍니다.


성능 옵션 창에서 상단부의 '고급' 탭으로 변경해주고, 하단부의 '변경'을 눌러줍니다.


  이 부분에서의 설정이 중요합니다. 보통 해당 파일은 OS가 설치되어있는 드라이브에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일반적으로는 '페이징 파일 없음에 체크 - 설정 - 확인' 순으로 눌러주면 됩니다. 어떤 글에서 메모리가 2GB 이하인 경우엔 '사용자 지정 크기 설정 - 처음 크기 : 512, 최대 크기 : 1024'로 셋팅하라는 글을 본적이 있으므로 이 부분도 어느정도 고려해서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예'를 눌러줍니다. 일단 중요한 부분은 글 하단부에서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적용이 됩니다.


   TreeSize로 확인한 결과, pagefile.sys가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 중인 용량 또한 41.5에서 34.5로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었고, 보이는 그대로 이만큼이 확보된 것입니다. 이런 방법은 글 서론부에서도 언급했듯이 가상 메모리의 사용을 없애거나 축소하는 것이므로 기존 작업이 Memory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엔 버벅일 수 있습니다. 일단 위와 같이 설정해보고 기존에 하던 작업들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는 경우엔 다시 '시스템에서 관리하는 크기'로 변경한 뒤에 사용해주면 됩니다.

  나머지 용량 관련 글은 하단부의 카테고리 글 더보기에 정리했으므로 필요하다면 보면 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