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GeForce Experience를 이용한 Twitch 방송 방법

반응형

  오늘은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전용 유틸인 Nvidia GeForce Experience를 이용해 트위치 방송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는 OBS를 이용한 녹화나 방송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이 툴들의 장점은 아프리카와 달리 따로 스테레오믹스의 설정이 필요없다는 것입니다. 즉, 자신에게 소리가 잘 들린다면 마찬가지로 방송에도 소리가 들린다고 생각하고 화질 설정 정도만 한 뒤에 지정된 단축키를 이용해 바로 실행하면 모든 절차를 완료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글의 상단부에는 이를 이용한 녹화 방법에 대한 링크를 추가했으므로 방송과 녹화 두가지 기능 모두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이라면 직접 찾아봐도 좋겠지만 작성한 글을 부가적으로 참고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witch 방송, 지포스 Experience를 이용해 간단하게 실행하기

이 툴을 이용한 녹화 방법에 대한 셋팅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실행합니다.


우측 상단부에 ShadowPlay가 있습니다. 눌러줍니다.


전원 버튼을 눌러서 실행합니다. 이게 바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므로, 누른 뒤에 좀 기다려야 되는 것 같습니다.


  모드 부분에 기본적으로는 녹화 관련 설정인 '쉐도우 및 수동'에 설정이 되어 있는데, 눌러보면 하단부에 Twitch가 추가적으로 있습니다. 계정을 따로 만들고 로그인만 해주면 쉽게 실행할 수 있으으로, 회원가입을 마친 후에 아래의 과정을 따라가주면 됩니다.


  'Alt + F8'이 방송을 켜는 단축키이므로 이정도만 알아둔다면 나머진 신경쓸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우선적으로 품질을 정해줍니다. 보통을 사용해봤는데, 크게 좋지 않으므로 '높음'이나, '사용자 정의' 항목에서 프레임을 높이거나(보는 입장에선 큰 차이 없음),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부분인 해상도를 720p HD로 설정해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로그인을 해줍니다.


  다음으로 오버레이의 위치 정도를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카메라, 상태 표시기, FPS 카운터 정도가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건 꺼주고 필수적으로 상태 표시기 정도는 꼭 켜줍니다. 그리고 게임에 방해되지 않는 부분에 뜨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쪽에는 방송 관련 단축키가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켜기 정도만 알아두면 꾸준히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게임을 캡쳐해도 오버레이가 뜨진 않더군요. 그래서 자주 쓰는 캡쳐 툴이라거나 프린트스크린 키를 이용해서 그림판에 붙여넣기 등을 해봤는데 전부 까맣게 나와버려서 그냥 직접 찍었습니다.


   방송 카테고리는 게임에 자동으로 맞춰지는 것으로 추정되며, 인터넷 환경이나 자신의 PC 사양이 나쁘지 않다면 화질을 좀 높여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 쉐도우플레이 기능 자체가 지포스 600번대 이후부터만 지원하므로 600번대도 아주 나쁜 그래픽카드가 아니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화질을 높여도 발생하는 렉에는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여러 작업을 진행할 때, 버벅이는 부분은 그래픽보다는 CPU쪽의 영향이 크므로 이 부분을 감안해서 적절한 셋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