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유튜브 재생목록 만들어서 채널 깔끔하게 정리하기

반응형

  오늘은 유튜브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이나 그렇지 않은 사람이 모두 이용할 만한 기능인 재생목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널을 운영하는 분들은 재생목록을 나눔으로써 주제별로 영상을 나열하여 방문자가 원하는 동영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정리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은 분들은 자주 보거나 보관할 만한 영상이 있을 때 비공개로 설정하여 말 그대로 즐겨찾기 영상을 추가해두는 것입니다. 역시 이와 같은 경우에도 주제별로 보기좋게 정리해두면 나중에 자신이 찾기도 좋겠죠.

  꽤 간단한 팁이지만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어느정도 시리즈 형식으로 유튜브의 기능에 관련해서 올리고 있으므로 이런것들에 처음 진입하는 분들은 글 최하단부의 카테고리를 통해서 여러 글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브 재생목록을 통한 즐겨찾기 기능과 채널 정리 방법

앞선 글인 채널 만드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만들어졌다는 전제 하에 아래 내용 작성했습니다.


이런식으로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채널에 정리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유튜브에 로그인 후, 우측 상단부 '유저 아이콘 제작자 스튜디오'를 눌러줍니다.


중앙 상단부에는 '채널 보기' 링크가 있습니다.


눌러주면 자신의 채널을 볼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을 눌러줍니다.


이곳에 기본적으로 '좋아요 표시한 동영상'이 존재하고, 새롭게 만드려면 '새 재생목록'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공개, 미등록, 비공개가 있는데, 미등록의 경우엔 주소가 있는 사람들 끼리는 주소만으로도 공유가 가능하므로 알려줄 때 이 부분을 충분히 고려하고 링크를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추가한 후에는 자신의 채널 홈에 재생목록을 추가시켜서 보기좋게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홈의 하단부에는 '섹션 추가' 버튼이 있으므로 눌러줍니다.


  여기서 단일 재생목록을 눌러줍니다. 이후에 생성한 것을 선택한 후에 만들면 됩니다. 뒷 과정은 매우 간단하므로 생략했습니다. 아래 내용부터는 새로 업로드 하는 영상이나 기존에 소유하거나 봤던 영상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 나열했습니다.


  업로드 중인 경우에는 공개 설정의 바로 아랫부분에 '재생목록에 추가' 버튼이 있으므로 이곳에서 방금 만든 목록 중에 맞는 주제 옆에 체크를 해준 뒤, 상단부의 게시 버튼만을 눌러도 업로드 완료와 동시에 채널에 추가됩니다.


   기존에 업로드 되어있는 경우에는 제목 아래의 '추가 자신의 재생목록' 순으로 체크하면 빠르게 가능합니다. 오늘 소개한 이런것들 외에도 다른 많은 기능들이 존재하므로 그것들 중에서 알아두면 이후에 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다 싶은 팁들을 차근차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