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컴퓨터에 꽂혀있는 램의 종류 및 용량 확인법

반응형

  일반적으로 컴퓨터 내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컴퓨터 우클릭 → 속성'이나, '시스템 → PC 정보' 화면에서는 사용중인 램이 DDR3인지 4인지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물론, 본체 열어서 확인하면 되겠지만, 그렇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3와 4의 차이를 알아야 하고 본체 열기도 귀찮은 경우가 많기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3과 4가 다르지만, 여기서 노트북과 데스크탑용도 다르기 때문에 이것들을 고려하지 않고 인터넷에서 대강 사버리면 환불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PC에서 사용중인 램의 규격을 알아보는법에 대해 다뤄볼 것입니다.



현재 PC에서 사용 중인 램(RAM)의 규격을 알아보기

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살짝 아래로 드래그하면 파일들이 있는데, 설치용으로 사용하려면 [ SETUP & ENGLISH ]을, 무설치로 사용하려면 [ ZIP & ENGLISH ]를 눌러줍니다.


이 글은 무설치판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새롭게 창이 이동되는데, 위 버튼을 눌러서 받아주면 됩니다.


  압축을 풀면 32비트용과 64비트용 두 개가 나오는데, 컴퓨터 비트 수를 모른다면 [ cpuz_x64.exe ]를 실행해보고 실행이 안되면 32비트 컴퓨터입니다.


첫 페이지에는 CPU에 대한 정보가 나타나며,


  상단부의 Memory 탭을 눌러주면 General 그룹박스 내에 적혀있는 타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타입을 확인했다면, 현재 사용중인게 노트북인지 데스크탑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PC 종류까지 확인했다면 적당한걸 사다가 꽂아주면 됩니다. 아, 그리고 노트북의 경우엔 램이 2개까지만 꽂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데탑이건 놋북이건 현재 몇 개가 꽂혀있는지, 앞으로 몇 개를 더 꽂을 수 있는지까지 고려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