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서버여는법 정리 (하마치 '없이')
오늘은 이전에 작성했던 PE가 아닌, PC버전 기준의 서버를 하마치 없이 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까다로운 설정 없이 진행하려면 하마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하긴 합니다만, 이 루트는 서버를 만드는 입장 뿐만 아니라 들어가는 유저까지 모두 설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이 글에서 언급하는 방법이라면 서버 관리자가 해야할 양이 하마치와 거의 같고, 입장하는 유저는 인터넷과 마크만 깔려있으면 원활히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면에서 하마치보다 낫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준비해야할 것은 마인크래프트 버전과 같은 버킷 파일, 이 글에서는 아이피타임 기준으로 진행할 것이므로 공유기 정도가 필요합니다.
마인크래프트 서버여는법, 하마치 없이 빠르게
추가 : 모바일 버전인 PE의 멀티를 즐기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아이피타임의 경우, 기본적으로 주소창에 위와 같이 192.168.0.1을 입력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물론, 관리자 비밀번호를 따로 입력하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뜰 것입니다.
'관리도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위가 기본적인 화면입니다.
이후, '고급설정 - NET/라우터 관리 - 포트포워드 설정' 순으로 진행하고, 위와 같이 셋팅한 뒤에 '추가'를 눌러줍니다. 내부 IP 주소의 경우에는 서버를 열 PC여야 합니다. 추가한 뒤에는 우측 상단부의 '저장'을 눌러줍니다.
그 아래의 메뉴인 'DMZ / Twin IP 설정'에도 위와 같이 설정해줍니다. 일반적으로는 포트포워드 부분만 설정해주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그래도 안된다면 이 항목을 추가적으로 셋팅하는 것이 해결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이후, 위 페이지로 이동해 가입 과정을 거쳐줍니다.
딱히 이메일 인증을 할 필요는 없고, 가입 이후 나오는 12자리 번호를 프로그램 사용 시에 입력해야 하므로 창을 닫을 것이라면 해당 내용을 따로 복사해둡니다.
바로 하단부로 드래그 하면 스크린 샷과 같은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서 받아줍니다.
압축을 풀면 내부에 'c3_nt_install'파일이 있는데 실행합니다.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하므로 생략합니다.
이후, 실행하면 가입의 여부를 묻는 화면이 나오는데 아까 진행했으므로,
그 내용 그대로 사용하여 로그인 과정을 거쳐줍니다. 12자리 번호의 경우에는 위 화면에서 필요하므로 빠르게 입력해줍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디.codns 어쩌고 하는 주소가 위 스샷처럼 있을텐데, 이 프로그램이 켜져있는 한은 위 주소로 다른 유저가 서버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버킷 사용해서 서버를 열고 '고객 고정주소'와 같은 주소를 입력해서 서버를 추가해보면 위처럼 활성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를 연 PC의 경우에는 주소를 'localhost'를 입력해도 마찬가지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하마치보다 덜 번거로워서 이쪽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