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 System Usage Report가 CPU 점유율을 먹는 경우 삭제하는 방법
최근들어 평소처럼 저녁시간대에 게임을 하면 갑자기 CPU 점유율이 치솟으면서 팬이 빠르게 도는 증상이 나타나더군요. 체감상 나름대로 정해진 시간이 있는 듯한 증상이었고, 처음 며칠간은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겼으나 이게 4일째 되니 뭔가 주기적으로 켜지는 프로그램이라 생각해서 작업관리자를 실행해봤습니다.
열었더니 Intel(R) System Usage Report라는 프로세스가 일시적으로 CPU를 과하게 점유하고 있었습니다. 이걸 설치한지는 시간상으로 수 달은 흐른 상태인데, 갑자기 옵션값이 바뀌었겠거니 싶어서 설정을 바꾸려 했더니 그런 기능을 아예 지원하질 않더군요. 따라서 지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Intel System Usage Report 점유율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아예 없애버리는 방법 외에, 나중에라도 다시 사용할 것 같은 사람들을 위한 임시방편을 하나 더 함께 정리합니다.
제가 당시에 봤던 프로세스 화면입니다. 대충 이런 식이었고, 일시적으로 약 10초에서 20초 사이정도 이런 식으로 튀었었습니다. 이게 일주일이나 한 달에 한 번 정도만 이런 증상을 보였다면 따로 신경쓰진 않았을텐데, 수 일 연속 겪었었기에 따로 찾아봤습니다.
결국 서론부에 언급한, 스크린 샷에도 보이는 프로세스가 원인이었고, 이건 인텔 드라이버를 쉽게 업데이트 하고자 설치했던 프로그램이라 개인적으로는 딱히 필요하진 않은 것 같아 삭제했습니다.
혹시라도 이게 필요하다면, 키보드에서 쉬프트 + 컨트롤 + ESC를 누르면 작업 관리자가 실행됩니다. 여기서 상단부 시작프로그램 탭으로 들어간 뒤, Intel Driver & Support Assistant...를 우클릭하여 사용 안 함으로 하면 삭제하지 않고 다음 사용 시 까지 일시적으로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아예 사용하지 않을 것 같다면, 마찬가지로 키보드에서 윈도우 + Pause 키를 함께 눌러주면 시스템 화면이 열립니다. 여기서 좌측 상단부 제어판 홈으로 들어갑니다. 이 기능은 윈도우 10 기준이라, 다른 버전의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접근하는 방법이 약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제거를 선택해줍니다.
마찬가지로 앞서 선택했던 Inter Driver & Support Assistant를 선택하고 제거를 눌러주면 완전히 컴퓨터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이걸 지운 후로 인텔쪽 프로세스가 CPU를 과도하게 먹는 현상은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게 원인이라고 확신이 되며, 모든 컴퓨터에서 주기적으로 같은 작업이 진행된다고 가정해보면 사양이 낮은 PC일 수록 더 발열이 심하게 나지 않을까 추측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컴퓨터에 무조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만 끼치지는 않기 때문에 지금 당장 문제가 없다면 이 프로그램은 지워도 상관 없다는게 제 의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