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DPC WATCHDOG VIOLATION 블루 스크린 에러 - 해결 과정들 정리

osio` 2020. 10. 25. 18:56
반응형

 사실 컴퓨터에서 블루스크린을 발생시킬만한 에러들은 그 에러명을 검색해보면 대부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에러의 원인이 단 한 가지만 존재하는 경우보다 그렇지 않은 경우가 적긴 하지만 컴퓨터를 오래 사용했고,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본 분들이라면 좀 까다로운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생각보다 많은 경우의 수를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목 그대로 DPC WATCHDOG VIOLATION 에러의 경우에는 화면이 잠시 프리징된 뒤, PC가 블루스크린 복구모드로 진입 이후 재부팅되는 문제인데, 해결 방법에 관해 찾아보니 '딱 하나가 원인이야!' 식으로 짚어지는 문제가 아니었기 때문에 꽤나 여러가지를 시도해볼 것입니다. 그에 따라 글의 길이가 늘어날 가능성은 있겠습니다만, 우선 가장 적용하기 쉬운 과정부터 거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DPC WATCHDOG VIOLATION 블루스크린 에러 해결 과정

우선, 첫 번째로 그나마 접근하기 쉬운 윈도우 파워쉘의 명령어를 사용해본 과정입니다.


 키보드의 Windows + X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여러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 창이 하나 뜨는데, 목록들 중 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선택해봅니다.


이런식으로 파란색 파워쉘 창이 하나 뜨는 것을 볼 수 있겠습니다.


이곳에 명령어인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를 입력하고, 엔터 쳐주면 이미지 복원 작업이 진행됩니다.


이미지 복원 작업이 완료된 후에는 다시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데, 이번엔

sfc /scannow

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줍니다.


 그럼 경우에 따라 다른 문구를 나타낼 수는 있겠지만, 저의 경우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손상된 파일을 발견하고 성공적으로 복구했습니다. 온라인 복구의 경우 세부 정보는...'꼴로 문구가 나오는 것을 확인했으며, 여태까지 이 블루스크린 에러가 뜬 게 단 2회였기 때문에 앞으로 더 지켜보고 후차적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찾아서 시도하고 이 글 뒤에 이어서 적어나가볼 것입니다.


두 번째, 위 방법 이후 2020년 10월 23일에 재발해 추가로 적용해본 과정

 결국 우려하던 일이 일어났습니다. 컴퓨터가 며칠간 시들시들 하더니, 3일간 블루스크린이 4번씩 뜨기도 했었는데 이 때문에 램을 꺼내서 지우개 신공을 하고 다시 꽂아서 해결되나 했더니 DPC 에러가 또 떠버렸습니다. 이번에도 적용에 대해서 크게 어렵진 않은 과정을 다룰 텐데, 위 과정을 포함해 이것까지 함께 따라해준다면 효과가 더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시작 메뉴 버튼을 우클릭하여 장치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장치 관리자에는 말 그대로 컴퓨터에 연결된 하드웨어와 관련된 작업을 어느정도 해볼 수 있는데, IDE ATA/ATAPI 컨트롤러 부분을 클릭해보면 이름은 다르겠지만 컨트롤러가 하나 뜹니다. 저는 Intel(R) 9 Series Chipset Family SATA AHCI Controller가 떠서 더블클릭하여 눌러줬습니다.


 그럼 속성 창으로 들어올 수 있는데, 두 번째 방법을 진행하려면 어느정도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저야 해결을 위해 따라해본 게 전부이므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만, 드라이버 정보를 눌러봅시다.


여기서 파일의 이름이 스크린 샷처럼 iaStor 문자가 들어가야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문자에 iaStor이 들어간 걸 확인했다면 창을 닫고 앞서 눌렀던 정보 버튼의 아래에 있는 업데이트를 눌러봅니다.


여기선 자동 검색이 아닌,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검색으로 진입해야 합니다.


이어서 다음이 아니라, 컴퓨터의 사용 가능한 드라이버 목록에서 직접 선택을 클릭합니다.


목록을 보면 표준 SATA AHCI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이걸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 과정을 완료해줍니다.


제대로 되었다면 이렇게 업데이트 되었다는 문구와 함게 재시작 경고 아이콘이 뜹니다.


 여기서 예를 선택하면 컴퓨터가 바로 재시작되므로, 컴퓨터가 재부팅되기 이전에 저장해야 할 작업들은 미리 저장하고 껐다 켜시기 바랍니다. 일단 이렇게 두 가지 조치까지는 거쳐놨는데, 혹시 나중에 DPC 블루스크린 에러가 뜬다면 세 번째 방법에서 추가로 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