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XSplit 유튜브 방송하는 방법, 다운부터 정리

반응형

  오늘은 엑스스플릿으로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방송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XSplit을 포함한 유사 툴을 사용하면 트위치, 유스트림 등의 서비스에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데, 처음 사용하기에 약간은 어려운 느낌이 난다는건 지울 순 없습니다. 하지만, XSplit의 경우에는 유사 툴보다는 정말 사용하기 쉬운 축에 속하면서 게임과 같은 프로그램을 구동할 때 프레임 저하가 최저수준으로 판단되어 개인적으로는 가장 권장하고 있는 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운부터 설정, 방송 진행 방법까지 간략하게 다뤘습니다.



XSplit 유튜브 방송하는 방법, 다운부터 정리

엑스스플릿을 사용해서 녹화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우선 공홈으로 이동합니다.


우측 상단부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Register 버튼을 눌러서 회원가입 과정을 거쳐줍니다.


이후, 상단부 메뉴 중에 Broadcaster가 존재하는데, 눌러줍니다.


  Download를 눌러서 다운 받아줍니다. 유사 툴로 게임 캐스터도 존재하긴 합니다만, 화면 설정이나 방송을 매끄러운 진행과 같은 부분에서 어느정도 무리가 존재하므로 Broadcaster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설치 과정 중에는 중요한 부분이 없으므로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위에 '항상 신뢰' 부분만 체크를 해주고 진행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실행한 뒤, 좌측 하단부에서 English로 되어있는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합니다.


아까 회원가입 과정을 마쳤으므로 하단부의 Login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 해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을 처음 볼 수 있는데, 서명때문에 보이지 않지만 우측 상단부 버튼을 눌러서 해상도를 1280 x 720, 프레임을 30으로 맞춰줍니다.(무료 버전인 경우에는 60 프레임을 통해 스트리밍 할 때 엑스플릿 로고가 나오게 됩니다.)

  여러 해상도를 사용해보면서 정한건데, 렉이 걸리면 더 작은, 걸리지 않는다면 더 큰 해상도를 사용해도 문제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게임 화면이 나타나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이후, '방송 송출 - 새로운 방송 설정 - Youtube Live'를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새롭게 뜨는 창의 우측 상단부 'Authorize'를 눌러줍니다.


  유튜브 방송이므로 유튜브 계정이 필요합니다. 없다면 새로 만들어주고, 있다면 위 스샷과 마찬가지로 로그인을 진행해 주면 됩니다.


  이후, 앞서 눌렀던 버튼이 'Deauthorize'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대역폭 테스트'를 눌러줍니다.


  자동으로 자신이 사용 중인 인터넷 속도에 맞게끔 방송 스트리밍 환경이 구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스샷처럼 우측 상단부에 녹색 아이콘이 표기된다면 'Close'를 눌러서 창을 닫습니다.


나머지는 딱히 건드려줄 필요 없이 'OK'를 눌러줍니다.


다시 '방송 송출'을 누른 뒤, 'YouTubeLive 어쩌고'를 눌러줍니다.


무료버전 기준으로는 위와 같이 60 프레임을 사용하면 영상에 로고가 박힌다는 경고창이 뜨게 됩니다.


  이후, 제목(Title)과 하단부 카테고리(Category), 공개 설정(Privacy) 정도만 체크한 뒤, 'Start Broadcast'를 누르면 모니터의 우측 하단부에 '어느 주소에서 스트리밍이 진행된다.'와 같은 느낌으로 작게 링크 창을 잠시 띄워줍니다. 그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현재 방송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