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아이폰 재부팅(검은화면 해결)과 DFU 모드 진입하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기본적인 아이폰 강제 재부팅 방법과 추가적으로 혹시라도 포맷을 할 경우 도움이 되는 DFU 모드 진입과 해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5를 약 4년간 사용해오면서 검은화면만 나타나는 먹통이 된 경우는 없었는데, 어떤 기기든지 그 현상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PC를 사용해본 분들은 아이폰을 쓸 때 당연히 파워 버튼을 꾹 누르면 꺼지리라 생각했는데, 화면이 나오질 않으니 파워버튼만으로는 종료할 수 없습니다. 그럴때 필요한 내용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아이폰 재부팅(검은화면 해결)과 DFU 모드 진입하는 방법

추가 : 애플 모바일 기기의 배터리 사이클(수명)을 확인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일반적으로는 위 화면에서 아이폰 5s 이하 기종인 경우엔 위쪽에 있는 파워 버튼을, 6 이상의 기종(se 제외)인 경우는 우측 상단부에 있는 파워 버튼을 꾹 누르면 아래와 같이 추가적으로 경고창이 뜹니다.


  파워버튼 만으로는 위의 '밀어서 전원 끄기'를 꼭 다룰 수 있어야만 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상황에서 화면이 나타나지 않으면 서론부에 언급했듯이 위의 확인 부분 터치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그럴 때 필요한게, 볼륨 외에 유일하게 존재하는 두 버튼(파워, 홈 버튼)을 꾹 눌러주는 것입니다. 함께 꾹 눌러주면 아이폰이 재시작되는 화면을 볼 수 있는데 기다려주면 먹통이 됐던 기기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물론, 여기서 홈이 고장났다! 하신다면... 개인적인 해결 방법으로는 방전을 기다린 뒤에 자연스레 기기가 다시 켜지는 것을 기다리는 수 밖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외에 iTunes로 포멧을 하기 위해서는 DFU 모드로의 진입이 필요한데, 이 경우에는 '파워 + 홈'을 10초간, 이후 홈 버튼에만 손을 붙인 상태로 있으면 PC에 연결된 상태의 기기에서 위와 같이 DFU 모드로 진입한 것을 확인하고 최신 버전의 iOS 초기 상태로 복원의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것 외에도 스크린 샷이 '파워 + 홈' 한 번 딸깍 누르는 것이나 홈만 꾹 눌러서 Siri를 호출하는 것 정도가 관련 버튼으로 자주 쓰이는 기능이라고 보여집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