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XSplit 캠 배경 없애는법, FaceRig 사용법을 더해서 설명

반응형

  오늘은 XSplit Broadcaster 내에서 캠을 사용하는 경우, 배경을 없애는 방법을 FaceRig의 사용법에 덧붙여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히, 캠의 배경 색을 인식하지 않게끔 설정하기 위해서는 배경을 지우는 방법밖에 없긴 합니다만, 이 과정을 거치기 위해 같은 색으로 맞춰줄 필요가 있습니다.(그렇다고 살색으로 해버린다거나, 입고있는 티와 같은 색이라면 없어져선 안되는 부분이 없어져서 스트리밍의 진행부분에 나타나게 되겠죠.) 일반적으로는 크로마키 배경을 사용해서 주변부까지 가장 선명하게 지우는 쪽을 택하게 되는데, 이 두 가지 기능 모두를 페이스리그와 엑스플릿이 지원하므로 글 내용처럼 적절히 조합하면 꽤나 괜찮은 품질의 영상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XSplit 캠 배경 없애는 방법 !

추가 : 엑스플릿에 트위치 채팅, 팔로우 등의 알림을 띄우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일단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은 위와 같이 실행됩니다. 우측 상단부의 % 부분을 눌러서 스트리밍 도중의 화면이 아닌 자신만 실시간으로 어떤 화면이 나가는 중인지를 볼 수 있는 화면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캠화면은 '추가 - Webcam, 캡쳐 카드, 비디오 장치 - 사용 중인 것을 선택' 순으로 추가할 수 있으며, 이 글에서는 얼굴 인식 프로그램인 FaceRig를 기준으로 글을 작성했으므로 위와 같이 셋팅했습니다.


장면 부분에 카메라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방송툴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Toggle Broadcast'를 활성화 해야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녹색 배경이 가장 깔끔하게 지워지므로 툴 내에서도 이 부분을 자체적으로 지원합니다.


  이제 위와 같이 '사람 + 크로마키 색'의 조합이 완성된 상태입니다. 물론, 이 상태로 방송을 진행하면 녹색 화면이 그대로 나가게 되므로 다른 프로그램을 가리게 됩니다. 때문에, 좌측 하단부의 'FaceRig Virtual Camera' 부분을 우클릭 해서 아래와 같은 창을 띄워줍니다.


색 부분을 '크로마 키'로 선택해주면 녹색이 지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는 적용 후의 모습입니다. 페이스리그를 제외한 다른 툴을 엑스플릿에 인식시키지 않아서 캐릭 주변의 녹색 배경이 투명하게 바꼈는지 정확히 표시하기가 힘들긴 합니다만, XSplit의 자체 배경이 검은색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투명하게 바뀐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크로마 키'가 아닌, 바로 아래 메뉴인 '색상 키'에서 다른 배경색도 지워줄 수는 있습니다만, 이런 경우에는 테두리 부분이 흐릿하게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될 수 있다면 크로마키에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