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XSplit 사용법, 핵심적인 기능에 대한 설명

반응형

  오늘은 XSplit Broadcaster의 이전 글에 이어서 화면 설정이나 텍스트 넣기, 현재 띄워져있는 화면을 어느정도 배치하는법, 진행할 방송의 화질을 선택하는것 등의 기본적으로 다뤄야 할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과 비슷한 툴을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딱히 사용법이 없어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이 글과 같이 어느정도의 안내는 있어야 이후에도 편하게 사용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추가적으로 다뤄보는 글입니다.

  또한, 이 툴 말고도 지포스 600번대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엔 게임 등의 프레임을 좀 더 덜 떨어뜨린 상태로 방송을 진행할 수 있는 툴도 있으므로 이 글 최하단의 링크를 통해 추가적인 정보를 얻으면 좀 더 효율적인 사용이 될 것 같습니다.



XSplit 사용법, 방송 진행 전의 세부 설정

우선적으로 '이곳'을 참고한 뒤,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앞선 글의 뒷 내용이라고 보면 되므로 꼭 앞의 글을 읽고 진행해야 합니다. 앞의 글에서 언급하지 않은 내용들의 핵심적인 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뤘습니다. 화면의 비율이 너무 커져있다면 위처럼 보는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Add - Game capture - Auto Detect' 순서대로 누른 뒤에 게임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화면이 잡힙니다. 이외의 경우엔 게임 캡쳐 위쪽의 Screen capture를 선택한 뒤에 따로 화면을 클릭하거나 보여주고자 하는 범위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스크린 내의 화면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쉽게 위치를 선택하거나 위처럼 우클릭을 했을 때 세부적인 위치를 선택해줄 수 있습니다. Lock Position에 체크를 해두면 실수로 건드려도 화면 이동이 없으므로 잘만 맞춰뒀다면 그냥 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외에 다양한 파일이나 이미지 등을 띄울 수 있고, 우측 하단부의 각 화면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첫번째에 캠과 게임을 함께 띄우고 2번째에 바탕화면이나 전체화면을 띄운다던가 해서 화면 셋팅을 쉽게 변경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방송 프레임 설정은 위와 같이 가능하며, 24 이상만 해도 충분히 부드럽게 보입니다.


이건 화면 크기인데, 게임 픽셀과 같게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텍스트를 넣을 수 있습니다.


작성할 텍스트를 선택하고 하단부에서 스크롤링 스피드를 선택하면 자막 깔리듯 좌우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또한, XYZ 축을 추가적으로 선택하면 자막 위치를 자유자재로 선택이 가능한데다, 마우스 스크롤로 글씨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방송 가능한 사이트의 로그인을 미리 해둔다면 위처럼 'Broadcast - 위처럼 선택'을 통해서 손쉽게 시작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의 글에서 다뤘습니다. 추가적으로 여기서 언급할 것은 오른쪽의 톱니를 클릭해서 세부 설정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핑을 중요시하는 게임의 경우에는 위처럼 비트레이트를 어느정도 조절해주면서 핑이 튀지 않을 선에 맞추고 게임 화면 크기와 방송의 화면 크기를 같게 설정해주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또한, 렉을 좀 더 줄여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Tools - General settings...'를 선택합니다.


  'Disable Aero theme'에 체크를 해주면 에어로 기능을 이 프로그램이 켜져있는 상태에서는 끄게 되므로 컴퓨터를 좀 더 빠른 속도로 구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화면 넘기는 기능을 일일히 클릭하기가 귀찮은 경우에는 위처럼 화면 각각에 단축키를 선택하여 빠르게 넘길 수 있습니다. 넘김 효과도 부가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 설정이 아닌 효과의 경우에는 화면 자체가 좀 더 어지러운 듯한 느낌이 있으므로 선택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전 글을 작성할 때는 에어로 기능을 켠 상태로 확인했는데, 끈다면 아마 떨어지는 프레임이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